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온열질환 예방법 열사병 열경련 만성질환자 올해 상황

by 디바23517 2023. 8. 16.
반응형

오늘은 더운 날씨에 주의해야 할 중요한 주제인 온열질환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더위와 습도로 인해 발생하는 이 질환들은 우리 모두에게 익숙하면서도 간과하기 쉬운 부분입니다. 그럼 함께 온열질환의 종류와 예방법, 만성질환자의 대응법, 올해 상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열질환

 

1. 열사병 (Heatstroke)

 

가장 심각한 온열질환인 열사병은 체온 조절 기능이 손상되어 체온이 급격히 상승하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신속한 응급처치 없이는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체온 상승, 의식 변화, 빈맥, 홍조 등이 있습니다. 열사병이 의심되면 즉각적인 신속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2. 열경련 (Heat Cramps)

 

운동 후 땀을 많이 흘린 경우 발생하는 열경련은 근육 부분적인 경련을 유발합니다. 대개는 경미한 증상이지만, 수분 섭취와 휴식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열탈수 (Dehydration)

 

더운 환경에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열탈수는 체내 수분 부족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의깊은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4. 열피로 (Heat Exhaustion)

 

체온이 상승하고 체내 열을 조절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열피로는 두통, 어지러움, 구토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즉시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열실신 (Heat Syncope)

 

푹푹 찌는 더위로 인해 혈액 용적이 감소하고 말초혈관이 확장되어 열실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실신 증상이며, 쉬는 동안 회복될 수 있습니다.

 

6. 일광화상 (Sunburn)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면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고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를 일광화상이라고 합니다. 외출 시 일광차단제를 사용하거나 적절한 의류를 입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법

 

이러한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가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더운 날씨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신체 내 수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휴식: 무리한 실외 활동은 피하고, 필요하다면 적절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적절한 의류 착용: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선택하여 체온 조절을 도와줍니다.

냉방 사용: 실내에서는 적절한 냉방을 유지하여 체온을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열질환과 만성질환자

 

고혈압과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을 가진 분들은 특히 더위에 더 취약한 상태입니다. 이들은 혈압 조절 및 혈당 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실외 활동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더운 날씨에는 자율신경계 교란으로 인해 온열질환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철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올해의 온열질환 상황

 

지난 14일까지 발생한 온열질환자가 2,244명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5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망자 역시 29명으로 지난해의 4배를 웃도는 수치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지속되는 폭염으로 인한 것으로, 특히 고혈압과 당뇨 환자들은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마무리

더운 여름철, 온열질환에 주의하며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 적절한 의류 착용을 통해 안전하게 여름을 보내세요. 오늘 이야기한 내용을 기억하시고, 모두 건강하게 여름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온열질환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