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지원금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 사용방법과 할인금액,가능 은행 알아보기

by 디바23517 2023. 7. 5.
반응형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는  국토교통부가 시행하는 결제수단으로, 대중교통 이용을 더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하게 만들어 주는 장치입니다.   승차 시마다 티켓을 구매할 필요 없이 이 카드 하나로 여러 지역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최적의 카드이며, 이 카드의 특별한 점은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으로 월 15회 이상의 대중교통 이용이 있다면 추가적인 비용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글에서는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와 사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의 정의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대중교통 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는 특별 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2020년 국토교통부에서 시행된 사업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서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한 거리에 대해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제도로, ​처음 시작된 이후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해서 현재 전국 53만 6천여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카드가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편의성이 좋아지고, 여러 다양한 정책과 민간기업 연계를 통해 혜택이 늘어나서 월 15회 이상의 대중교통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정부와 지자체가 50:50 비율로 부담하며 교통비를 약 30%정도 아낄 수 있습니다. 특히 자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큰 혜택이 됩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마일리지 혜택 외의 부가 혜택이 필요 없는 사용자에게는 이 카드가 더욱 효율적입니다.



새로운 카드-알뜰 교통카드 플러스?​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는 2023년 7월 1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원래의 시스템에서 한 달에 44번까ㅈ지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었던 것에 비해,새로운 플러스는 이 한도를 월 60회로 늘려,자주 출퇴근하는 사람들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합니다.



2. 사용방법과 할인금액

대중교통 이용금액으로 최대 지급액이 결정되며, 적립액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적립됩니다.
마일리지 지급액은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최대90%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거리에는 환승 과정의 이동거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카드 사용방법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단지 대중교통에 탑승할 때마다 카드를 찍는 것이 전부입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월 15회 이상의 대중교통 이용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 이상 이용했다면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대중교통비 지출에 부담이 큰 서민의 교통비를 절감하고, 보행 ·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동시에 활성화 할 수 있는 새로운 수요관리 정책으로서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을 통한 보상으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지급되는 마일리지 입니다

할인금액은 대중교통 요금의 일부를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부담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그 이상의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매달 교통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알뜰 교통카드의 마일리지는 대중교통비 지출에 부담이 큰 서민의 교통비를 절감하고, 보행 ·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동시에 활성화 할 수 있는새로운  수요관리 정책으로서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을 통한 보상으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지급되는 마일리지 입니다

3. 이용 가능 지역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는 대한민국 전체의 대중교통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내버스, 광역버스, 지하철 등 모든 대중교통에서 사용 가능합니다.이로 인해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어떤 대중교통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사용법




4. 가능한 은행과 카드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는 대한민국의 대부분 은행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또한, 카드 형태뿐만 아니라 모바일 티머니/모바일 캐시비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카드사는 세 곳이지만, 자사의 계열 은행만 결제 계좌를 둘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일부를 결제 계좌로 지정할 수 있어,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용 가능합니다.

  "국토부는 지난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했는데,
                 사용자가 꾸준히 늘자 이번에 마일리지 적립 횟수를 44회에서 60회로 늘리고
                 제휴 금융사도 기존 6곳(신한·우리·하나카드, 캐시비, 티머니, 대지비(DGB) 대구은행)에서
                    7곳(삼성·국민·현대·농협·비씨카드, 광주은행, 케이뱅크)을 추가해 총 13곳으로 확대했다."

                                                            ⟨ 한겨레 신문 2023년 7월 3일자 발췌⟩

5. 결론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는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큰 혜택을 제공합니다. 특히,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교통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를 활용하여 여러분의 교통비를 절약해보세요. 이제까지 오딧세이 인컴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